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콜센터 바로가기
알림마당
NICE평가정보㈜는 최적의 고객서비스와
최상의 고객만족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

NICE평가정보, AI 기반 사업자 전용 신용평가서비스 출시

2022-07-12

□   비금융 대안정보 반영

□   머신러닝 및 딥러닝 기법 적용을 통해 신용평가 정확성 대폭 개선

 

NICE평가정보는 소상공인, 영세사업자 및 소규모 법인사업자를 대상으로 정교한 신용평가가 가능한 사업자 전용 신용평가서비스를 8월 1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일반적으로 기업신용평가의 경우 재무 정보를 중심으로 신용 상태를 평가하고, 개인신용평가의 경우 금융거래 실적 정보 위주로 신용도를 평가한다. 그런데 소상공인, 개인사업자 등과 같이 규모가 작은 기업의 경우 재무 정보가 부족하고 금융거래정보가 충분하지 않으며 사업체가 가진 유무형의 경쟁요소가 신용평가에 반영되지 않아 상대적으로 불리한 신용평가를 받는 상황이었다.    

 

이번에 출시된 사업자 전용 신용평가서비스에는 일반적으로 신용평가에 활용되는 대표자정보, 재무정보, 금융거래정보 외에도 비금융 대안정보를 대폭 활용하고,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및 딥러닝(Deep Learning) 기법을 적용함으로써 신용평가 정확성이 크게 개선되었다.

 

이번에 신용평가에 활용된 비금융 대안정보로는 △기업개요 △부가세 △전력/가스 이용량 △인증 △특허 △공공입찰 △국민연금 납입 △산업별부도율 △상권분석과 같은 기업속성정보와 △소득 △상환여력 등 대표자 개인속성정보가 있다.

 

NICE평가정보 담당자는 “본 서비스를 통해 충분한 데이터가 부족해서 신용평가 시 불이익을 받았던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금융 혜택 제공 확대가 가능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두고 있다”고 전했으며, “소상공인 평가를 위한 대안정보 확충을 통해 사업자 전용 신용평가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다음 글
    NICE그룹, 안양천 '나이스한 숲 조성' 활동 진행
  • 이전 글
    통계청-NICE평가정보(주) 데이터 활용과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